아웃도어 그릴과 오븐으로 구운 토마호크 바베큐 (July 4th)

2021. 7. 24. 07:47

이번 4th of July에 뭐 하고 보내셨나요? 저희는 친한 오빠 친구네 부부 초대해서 바베큐를 해먹었어요. 

거의 한달이 다 되어가는 늦은 포스팅이지만, 너무 맛있게 먹은 바베큐라 첫 포스팅을 장식하고 싶어서 가져와봤어요. :)

 

혹시 밥굽남이라고 아시나요? 우연히 성시경이 나오는 편을 보게 됐는데 거기서 토마호크를 통째로 숯불위에 올려 구워먹는 걸 보고... 너무 먹고싶어서 괴로워하며 봤더랬죠. 그러다 Fresh Market에서 July 4th 기념으로 토마호크를 할인한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바로 다음날 아침에 사왔어요. 

 원래 파운드당 가격이 $17.99인 토마호크를 12.99에 팔고있다는 정보를 보고 4일날 아침 찾아갔으나... 세일은 7월3일에 끝났다고ㅠㅠㅠ 그래도 고기는 딱 한덩이 남아있어 눈물을 머금고 제 가격을 주고 마지막 남은 한덩이를 사왔어요. 덩이가 엄청 커서 한덩이에 3lb정도 하더라구요.

 

과정 사진은 많이 없지만... 그래도 그야말로 퍼펙트하게 구워졌고, 컴파운드 버터랑 같이 너무 맛있게 먹은 레시피였기 때문에 공유해드릴게요 !! 컴파운드 버터가 만들기 귀찮으시면 생략하고 취향에 따라 홀그레인 머스타드나 스테이크 소스랑 같이 드셔도 괜찮아요. 고기가 워낙 맛있으니 뭔들 안괜찮겠어요....ㅋㅋ

 

Ingredients:

<바베큐> 조리시간- 40분

- 토마호크 스테이크 3lb

- 핑크 솔트 

- 후추

- 로즈마리 (생략가능)

<컴파운드 버터> 조리시간- 10분

- 실온에 놓아둔 가염버터 8tbs 

- 다진 마늘 2ts (통마늘을 바로 다져서 쓰시는게 좋아요)

- 다진 파슬리 2ts

- 다진 로즈마리 2ts

- 소금 1ts

- 후추 1ts

- 우스터소스 1ts (시중 바베큐소스로 대체 가능해요)

Instructions:

1. 고기는 소금후추로 시즈닝을 해줘요. 고기가 굉장히 두껍고 크기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양을 뿌려주셔야해요.

파운드당 소금, 후추 1ts 정도씩 뿌린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옆면도 굉장히 두껍기 때문에 앞뒤 옆면까지 모두 시즈닝을 해줍니다. 저는 집에 있는 로즈마리도 조금 따서 같이 올려놨어요.

 

시즈닝을 하고 바로 구우셔도 되지만, 30분이상 마리네이드를 해주시는게 더 맛있어요.

저는 이대로 다시 싸서 한 3시간정도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구웠답니다. 

아, 그리고 고기를 잡고 들고 뒤집으실때 손잡이부분만 잡고 들다보면, 고기 무게도 있다보니 결을 따라서 갈라질수도 있어요.

토마호크의 예쁜 모양을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양손을 사용해서 젠틀하게 옮겨주세요!!

 

2. 고기를 구울 준비가 되시면, 그릴을 강불로 설정하고, 오븐은 375도(섭씨 190도)로 예열해주세요.

 

3. 강불 그릴에서 한 쪽당  3-4분정도씩 구워주세요.

불이 올라와서 양 사이드까지 익히도록 내버려두시면 돼요. 스테이크가 어느정도 익어서 그릴에서 쉽게 떨어지면 뒤집어줄 때가 된거예요.

혹시 그릴이 없으시다면 큰 무쇠팬에서 구워주셔도 되는데요... 토마호크가 크기가 있으니 큰 팬에서 구워주셔야할꺼에요.

(그릴에서 굽는건 제가 찍어놓은게 없어서 남편이 스토리에 올렸던 영상을 캡쳐해서 가지고 왔어요.ㅎㅎㅎ)

 

4. 스테이크를 베이킹 시트에 옮기고 375도(섭씨 195)로 예열된 오븐에서 구워줍니다.

오븐에서 구울때는 정확한 시간보다는 내부온도가 130도(섭씨 55도) 정도가 될때까지 구워주는게 중요해요. 저희 오븐으로는 한 30분정도 걸렸어요.

5. 오븐에서 스테이크가 구워지는 동안 컴파운드 버터를 만들어주시면 되는데요.

그릇에 버터, 마늘, 파슬리, 로스마리, 소금, 후추, 우스터 소스를 넣고 잘 섞어주시면 됩니다. 완성된 컴파운드 버터는 랩에 올려 싼 뒤에 주물주물해서 기다랗고 얇은 원통모양으로 만들어주신 뒤에 냉장고에서 잠깐 굳히면 잘라서 먹기 예쁘고 편해요. :)

 

6. 완성된 스테이크는 호일로 덮고 약 5-10간 레스팅해주세요. 레스팅은 육즙을 고기 안에 가두는 과정이예요. 레스팅을 거치면 고기 깊숙이 열이 전달되고, 육즙이 고기에 재흡수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풍미있는 맛을 위해서 레스팅을 꼭 해주는 것이 좋아요. 

완성된 스테이크는 컴파운드 버터와 곁들여 드시면 됩니다. 진짜 육즙 가득하고 부드러운 완벽한 스테이크를 드실 수 있을 거예요!! 사진 보니 다시 먹고싶네요 ㅠㅠㅠ

 

저희는 랍스터꼬리, 새우, 여러가지 야채도 가니쉬로 함께 구워서 먹었어요. 3파운드 짜리 토마호크에 해물과 야채 이 정도 차려놓으니 어른 4명이서 엄~청 배부르지만 딱 알맞게 먹었어요. 랍스터도 너무너무 맛있었는데 이건 과정사진이 너무 없어서(사실 너무 간단해서 과정이랄 것도 많이 없지만)ㅠㅠ 나중에 기회가 되면 레시피 꼭 공유해드릴게요. 

 

맛있게 드세요!!!!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