짭쪼롬 감칠맛 대박! 관자를 넣은 엔초비 파스타

2021. 8. 20. 07:27

미국 쌀에 들어있다는 비소 때문에 밥을 먹는 횟수를 줄이고 있는 아이비네. 그 대신 고기나 면류를 많이 먹고 있는데요. 그 중에 많이 먹고 있는 것이 바로 파스타예요!

미국에서는 비교적 싼 가격에 흔히 구할 수 있는 엔초비통조림과 관자를 사용해서 만들 수 있는 관자엔초비파스타를 소개해드릴게요.

엔초비가 녹아들어가서 짭쪼롬 감칠맛나는 면에, 통통한 관자가 약간의 달콤함?을 더해주는 맛있는 레시피예요.   

 

파스타를 하다보면 면을 삶는 시간과 요리하던 팬에 면을 넣는 타이밍이 잘 맞지 않아서 면이 불어버리거나 면을 건져 놓느라 정신없어질 때가 있잖아요...

저희집 스토브 기준이지만, 면 삶을 물을 올리고, 면을 넣는 대략적인 타이밍도 함께 알려드릴테니 참고해서 한번 만들어보세요~ 

 

Ingredients:

<2인기준>

올리브유 1.5스푼

통조림 엔초비 4마리 + 오일(약 통조림 한 개 양의 2/3)

관자 10-12개

마늘 6-7개 

양파 반 개

페페로치노 2-3개

 

파스타면 130g

소금 한꼬집

 

[데코/마무리용]

하드치즈 (그라나파다노 or 페코리노로마노) 약간

생 바질 조금

Instructions:

1. 마늘은 약간 두껍게 편 썰고, 양파는 채썰어 준비합니다.

2. 관자는 냉동실에서 꺼내 소금물에 한 10분 정도 담궈 해동한 뒤 키친타올로 물기를 닦아 놓습니다.

3. 파스타 면 130g을 준비해 꺼내 놓아요.

저희는 파스타를 많이 먹다보니 건강을 위해 되도록 홀그레인 면을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홀그레인면만 사용하면 일단 요리할 때 전분이 적어 에멀징이 끈적끈적하게 되지 않고, 먹을 때는 면이 뚝뚝 끊기는 식감이 별로더라구요. 그래서 일반 면과 홀그레인 면을 반반씩 사용해요. 

 

3. 면 삶을 물(4-5컵정도)에 소금 한꼬집을 넣어 불에 올려주세요.

그리고 동시에 팬은 약불에 올리고 올리브유 1.5스푼을 두른 뒤, 마늘과 양파를 넣어 5분가량 천천히 볶아요.

 

4. 끓는 물에 면을 넣고 7분 타이머를 설정해요. 그리고 팬에는 엔초비 약 4마리와 통조림에 들어있는 오일을 넣어 엔초비가 녹아서 잘 섞이도록 볶아주세요.

엔초비 통조림 안에 있는 기름을 넣는게 킥! 생략할 때랑 감칠맛과 풍미가 달라져요~ 어차피 버릴 오일 영혼까지 끌어모아서 넣어주세요. ㅎㅎ

 

5. 엔초비가 다른 재료들과 잘 섞이면서 고소한 향을 내면 재료들을 한쪽으로 몰고, 팬 한쪽에 물기를 제거한 관자를 올려 2-3분 정도 구워줍니다.

관자를 한번씩 뒤집어 양면 모두 겉이 약간 노릇노릇하게 구워지는 듯하면 다른 재료들과 같이 섞어 볶아주세요. 지금까지는 계속 약불이예요.

 

6. 면을 삶으면서 설정한 타이머가 3분정도 남았을 때 면수를 한국자 가득 넣고, 불을 중강불로 올려요. 그리고 타이머가 끝날 때까지 재료의 맛이 면수에 잘 빠져나오도록 잘 섞으며 저어주세요.

혹시 타이머가 끝나기 전에 면수가 다 날라가면 면수를 반국자 정도 더 넣고 계속 저어주시면 돼요. 이러면서 면을 넣는 타이밍을 맞춰주시면 그동안 파스타의 맛도 더욱 깊어진답니다~ 

7. 타이머가 끝나는 대로 바로 팬에 면을 부어 넣어줍니다. 일부러 면수 반국자 정도 함께 넣어준 뒤, 국물이 끈적해질 때까지 계속 면을 공기와 마찰시켜주시면서 열심히 에멀징을 해주세요.

이 과정을 통해서 면에 재료의 맛이 잘 배일 수 있게 돼요. 보통 팬을 들어서 돌려주시면서 하시던데, 저는 손목이 아파서 그냥 열심히 섞어주기만 해요. 면수가 끈적끈적하게 면에 달라붙을 때까지 열심히 열심히 저어주세요.  저는 면을 넣다가 면수가 너무 많이 들어가서 한 7분을 섞어주었는데ㅜㅜ 보통 한 3분정도면 충분해요. 

 

8. 면수가 증발되고 끈적해지면 불을 끄고 젓가락을 사용해 돌돌말아 접시에 올려줍니다. 그리고 하드치즈를 취향껏 뿌려주세요.

저는 보통 면만 먼저 돌돌말아 올리고, 그 위에 재료들을 올려줘요. 2인분이라 한번에 와르르 붓지 못해 좀 귀찮기는 합니다...😀

하드치즈 갈갈해서 소복하게 뿌려주고, 위에 바질 잎파리 따서 똑똑 올려주면 완성!  

 

 

 

칼쓰는거 마늘이랑 양파만 썰면 끝이라 생각보다 간단하고 맛있어요. 꼭 한번 만들어보시고 후기 남겨주세여!

 

오늘도 러블리한 하루 되시길 바라요🧄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