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WIC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려요.
WIC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임신한 몸으로 박사공부하는 남편을 따라 F2신분으로 미국에 온 아이비.. 박사공부하는 학생 월급이 크지 않아 정부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아보다가 WIC프로그램을 알게 되었는데요.. 저소득층 임산부, 산모 그리고 5세 미만의 어린아이들의 건강한 영양섭취를 위해 계란, 우유, 씨리얼, 쥬스, 채소, 분유, 이유식 등의 건강한 푸드를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이예요. 혹시 이런 혜택을 찾고 계셨다면 아래 자세한 정보를 읽어보셔요!!
Woman, Infant and Children Nutrition Program!
- 혜택 대상
저소득층 임산부, 산모(출산 후 1년까지), 혹은 5세 미만의 어린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 (혹시 주양육자가 부모가 아니라면 조부모, 양부모 등등도 신청 가능!)
지역마다 다를 수는 있지만 제가 살고 있는 더럼시에서는, 현재 더럼에 살고 있다면 신분에 관계 없이 모든 저소득층 부모가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 혜택 대상 여부 확인은 WIC Pre-Screening tool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저는 F1도 아닌 F2비자라서 당연히 해당이 되지 않을 줄 알았고, 그냥 혹시 모르니 신청이나 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신청했는데 지금은 혜택을 너무너무 잘 받고 있어요~ ㅎㅎㅎ
(저는 나중에 알게 되었는데, WIC을 받은 사람들 중에 영주권 심사 과정에서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간혹 있다고 하더라구요! 혹시 조금 찜찜하신 분들은 그 부분에 대해서 더 잘 알아보시고 신청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저희는 나중에 알게 되어... 에라 모르겠다 하고 사용중이예요!)
- 신청 방법
신청하는 사이트는 주마다 따로 운영하고 있어서 자세한 가이드를 드리기는 어려워요.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ZIP코드를 입력하시면, 관할 WIC 오피스 연락처를 찾을 수 있고, 주에서 운영하는 WIC 사이트에도 연결이 가능해요. 대부분 전화 통화를 통해 신청하고, 자세한 방법을 안내받는 방법인 것 같아요.
Women, Infants, and Children
www.signupwic.com
- 혜택 내용
혜택 내용은 주마다 다를 수 있어요. 제가 살고있는 NC에서 받고 있는 혜택을 위주로 공유해드리니 이런식이구나, 참고만 해주세요.
* 임산부: 우유, 요거트, 치즈 등의 유제품, 계란, 홀그레인 씨리얼, 콩류, 채소/과일, 쥬스 등
* 산모(출산 후 1년까지): 완모산모의 경우 임산부와 동일+ 캔참치 연어등의 생선류/
혼합이나 완분산모의 경우, 받는 혜택이 줄고 분유를 받을 수도 있음!
* 영아 (출생 후 1년까지): 분유수유아기의 경우 분유, 6개월부터는 시중 이유식 구매 가능
* 유아: 유아가 성장하는데 필요한 우유, 요거트, 치즈 등의 유제품, 계란, 홀그레인 씨리얼, 콩류, 채소/과일, 쥬스 등
그 밖에...
- 수유 관련 교육 및 상담 제공
- 임산부, 산모, 아기에 대한 몸무게 체크.
1개월, 2개월, 4개월 6개월, 이런식으로 어포인트먼트를 잡아서 아기와 산모 건강을 체크해요. 원래는 방문상담으로 진행되었지만, 코비드 중에는 전화로만 상담을 진행했어요. 임산부/산모의 경우 키 대비 적정 몸무게에 따라 우유 종류(whole, non-fat, 1%, 2%등) 를 정해줘요.
- 가끔 로컬 파머스 마켓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 제공 등.
- 사용 방법
WIC 신청이 완료되고, 승인이 되면 베네핏을 결제할 수 있는 카드를 줘요. (우편 수령 혹은 직접 수령 가능)
같이 제공되는 책자에서 WIC으로 결제가 가능한 마트, 결제 가능한 아이템을 확인 가능하세요.
지역에 있는 월마트, 타겟, 웨그먼스 등 대부분의 그로서리에서 사용가능해요. (더럼의 경우 Whole Foods는 사용불가)
WIC카드는 셀프코너에서는 결제가 되지 않고, 카운터에서만 결제가 가능해요. 평소처럼 장을 보신 다음, WIC카드로 먼저 지불하면 WIC에 해당되는 제품들이 저절로 처리가 되고, 나머지는 따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WIC Benefit으로 구매한 제품은 환불이 불가해요. (아마 제품에 문제가 있는 경우 교환은 가능할 거예요.)
-> 사실 책자에서는 오가닉 제품이나 갈색 계란은 해당되지 않는다고 나와있지만, 실제로 어플을 사용해서 마트에서 아이템을 스캔해보면 비교적 가격이 비싼 오가닉 제품 중에서도 해당되는 것을 찾을 수 있어요. 그래서 WIC카드를 가지고 처음 장보러 가실 때는 시간을 많이 갖고.. 여러 제품 바코드 찍어가며 확인하면 좋아요.
-> 처음에는 우유, 치즈, 요거트 등 살 수 있는 용량이 정해져서 나와요. 하지만 전화해서 얘기하면 같은 카테고리 안에 있는 애들끼리는 용량? 수량? 변경이 가능해요. 저희는 처음에 우유가 많이 남아서 우유를 줄이고, 그만큼 소이밀크(두유)를 늘렸고.. 또 잘 먹지 않는 요거트 대신 두부를 추가했어요. 몇 번 통화하면서 수량을 변경하다보면 가장 활용하기 좋게 조정할 수 있으실 거예요.
-> 그 달에 들어온 benefit을 사용하신 다음에는 변경이 어려워요.. 그래서 수량 변경을 원하실 경우, 새로 들어온 benefit을 사용하시기 전에 미리 전화를 해서 변경을 하셔야해요.
-> 또, 매달 새로운 베네핏이 들어올 때 마다, 남아있는 Benefit은 쌓이지 않고 리셋이 되니 리셋되기 전에 최대한 사용하시는게 좋아요!
제가 정말 잘 활용하고 있는 WIC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해드렸는데요! 꼭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혹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영어로 신청 혹은 상담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댓글이나 방명록에 남겨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고, 가능한 열심히 도와드릴게요!!
그럼 오늘도 러블리한 하루 보내세요 💕
'Ivy in the US > 알뜰한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Fetch Reward - 영수증 리워드 앱 추천 & 사용 팁 공유 (0) | 2021.07.25 |
---|